명태음식



명태

재료 : 동태 3마리, 소금약간, 밀가루, 달걀 3개, 식용유 초간장(간장, 식초, 설탕)
만들기
① 명태 1마리에 3장의 포를 떠서 소금, 흰후추를 뿌린다.
② 명태포에 간이 스며들면 면보로 물기를 닦고 밀가루, 달걀물을 씌워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하나씩 넣어 은근한 불에서 노릇노릇하게 지져낸다.
③ 초간장을 곁들인다.
☞ 명절이나, 제사음식으로 많이 쓰이며 명태의 흰살이 담백하여 전유어의 대표음식이다.

명태표고전

재료 : 동태 2마리, 밀가루, 달걀 3개, 소금, 식용유 , 피망2개, 표고 4개, 두부 50g, 다진파, 다진마늘, 참기름, 후추가루, 초간장(간장, 식초, 설탕)
만들기
① 명태를 가시가 없도록 포를 떠서 소금, 후추를 뿌린다.
② 표고버섯은따듯한 물에 불려 물기를 꼭 짠 다음 기둥을 떼내고 간장, 설탕, 참기름을 넣어 버무린다.
③ 양념한 명태를 잘게 다진 후 물기짠 두부는 으깨어 명태와 함께 양념을 하여 버무린다.
④ 표고버섯 안쪽에 밀가루를 묻히고 명태소를 편편하게 채우고 밀가루, 달걀물을 묻혀 은근한 불에서 소가 들어간 쪽을 먼저 노릇노릇하게 지지고 뒤집어 살짝 지진다.
☞ 피망도 씨를 털어내고 양념한 명태소를 넣고 표고전과 같은 방법으로 지지면 된다.

명태완자

재료 : 명태 3마리, 두부 1/2모, 소금, 다진파, 다진마늘, 양파, 후추, 참기름, 밀까루, 달걀, 식용유, 초간장(간장, 식초, 설탕)
만들기
① 명태를 깨끗이 씻어 포로 뜬 뒤 끓는물에 소금을 명태를 데친 뒤 물기를 뺀다.
② 명태포를 잘게 다지고 물기짠 두부는 칼등으로 곱게 으깨어 다진 명태와 갖은 양념하여 잘 치댄다.
③ 둥글 납작한 완자를 빚어 밀가루를 묻히고 달걀물 씌워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완자를 넣어서 약한 불에 노릇노릇하게 지진다.

명태탕수

재료 : 명태살250g, 다진마늘, 소금, 전분, 밀까루, 양념육수(당근70g, 파 20g, 강남콩 50g, 죽순100g, 녹말가루 2큰술, 육수 2컵, 설탕, 식초 약간), 오이2개
만들기
① 명태는 포를 떠서 소금, 후추로 재워 두었다가 찜통에 찐다.
② 첫번째가 식기전에 으깨어 적당한 크기로 빚어 전분가루를 묻혀 튀겨낸다.
③ 죽순은 삶아 빗살무늬로 썰고 당근과 오이는 납작하게 썰어둔다.
④ 남비에 강남콩, 죽순, 오이, 당근, 파, 육수를 넣고 간을 맞춘 후 녹말풀을 끼얹어 걸쭉하게 만든다.
⑤ 큰 남비에 튀겨낸 명태를 넣고 ④의 양념육수를 뜨거울 때 끼얹어낸다.

명태롤샌드위치

재료 : 명태 2마리, 풋고추 20g, 양파 50g, 파 50g, 마늘 50g, 소금, 후추, 식빵 10장, 치즈 5장, 오이2개
만들기
① 명태는 가시가 없도록 살을 발라낸 뒤 소금 후추로 간을 한다.
② 풋고추, 양파는 다져 다진파, 마늘을 넣고 기름에 볶고 오이는 껍질을 돌려 넓게 만들어 소금을 뿌려둔다.
③ 식빵은 가장자리를 자르고 젖은 가재에 싸서 촉촉하게 만들고 치즈는 전자렌지 에서 말랑하게 만든다.
④ 양념한 명태에 ②를 넣고 가볍게 반죽한다.
⑤ 식빵위에 치즈와 ④를 넣고 말아준다. 치즈대신 오이를 이용한다.

명태죽이유식

재료 : 명태 1마리, 우유 1컵, 시금치 3줄기, 토마토 1개(소), 소금
만들기
① 명태는 포를 떠서 뼈를 발라내고 껍질을 벗겨 토막을 낸다.
② 남비에 명태살을 넣고 물을 부어 푹 끓여 생선은 건져 가시가 없도록 손질한다.
③ 토마토는 끓는 물에 살짝 삶아 껍질을 벗겨 잘게 다진다.
④ 시금치는 씻어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쳐 씻은 후 잘게 썬다.
⑤ 분말기에 삶은 생선과 토마토를 넣어 으깬 뒤 삶은 생선국물을 넣고 끓인 후 우유를 붓고 소금으로 간을 한다.
⑥ 분말기에 으깬 생선에 시금치를 넣고 끓이다가 우유를 붓고 소금으로 간을 맞춘다.
☞ 명태죽은 9∼11개월 아기의 이유식으로 두뇌발달에 좋다

명태김말이

재료 : 동태 2마리, 달걀 2개, 김 5장, 오이, 당근, 붉은고추, 후추, 초간장(간장 2큰술, 식초 1큰술, 설탕 1작은술)
만들기
① 명태를 얇게 포를 떠서 가시를 빼고 소금, 생강즙에 잰다.
② 오이는 채로 썰어 식초, 소금, 설탕에 무쳐서 팬에 볶아낸다
③ 당근과 붉은고추는 채설어 볶는다
④ 달걀은 황백 지단으로 부쳐놓는다.
⑤ 첫번째을 찜통에서 익힌 뒤 식혀서 김발에 김과 지단위에 양념한 명태살을 편 뒤 준비해둔 당근, 고추, 오이 등 색 맞추어 펴놓고 꼭꼭 말아서 적당한 크기로 썰고 초간장을 곁들인다.

명태튀김

재료 : 명태 2마리, 빵가루, 달걀2개, 우유, 소금, 후추, 레몬타르소스
만들기
① 명태 1마리에 2장의 포를 떠서 소금, 흰후추를 뿌린다.
② 달걀을 풀어 우유를 약간 섞는다.
③ 명태포에 간이 스며들면 면보로 물기를 닦고 달걀물에 충분히 적셔 빵가루를 꼭꼭 눌려가며 무친다.
④ 170∼180℃ 튀김그릇에 노릇노릇하게 튀긴다. 타르소스를 곁들인다.

☞ 타르소스 만드는 방법
① 피클, 피망, 양파, 파슬리 등을 곱게다진다
② 삶은 달걀도 흰자 노른자를 곱게 다진다.
③ 마요네즈에 위 재료들을 모두 넣어 잘 섞는다.

명태알무침

재료 : 명란 200g, 갑오징어 1마리, 유자 1개, 무즙 2TS, 소금
만들기
① 오징어는 껍질을 벗겨 채로 곱게 채썰어서 끓는 물에 살짝 데쳐 찬물에 헹군 뒤 물기를 뺀다.
② 명란은 알을 감싸고 있는 얇은 껍질을 벗기고 알만 청주에 씻어 체에 받쳐 물기를 뺀다.
③ 오징어에 ②의 명태알을 넣고 소금으로 양념하여 무친다.
④ 양념한 명태에 ②를 넣고 가볍게 반죽한다.
⑤ 오목한 그릇에 상치잎을 깔고 무친 ④를 담는다. 유자는 꼭지에서 2cm 정도 남기고 짜른다음 속을 파내어 그 밑에 무즙을 깔고 버무린 ④의 재료를 보기좋게 담는다.



고성 통일명태축제


행사일정